택시앱의 '몰래 수수료', 이제 못 받습니다
국토교통위원회
핵심 체크
- 개인택시 살 때 판매자 범죄경력을 미리 조회해요.
- 억울하게 면허가 취소되는 피해를 막아요.
- 플랫폼 택시의 '길빵' 손님 수수료를 금지해요.
- 위반 시 시정명령과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어요.

왜 이런 법이 나왔을까요?
개인택시를 인수한 뒤 판매자의 문제로 면허가 취소되는 황당한 일을 막고, 플랫폼 택시가 앱으로 잡지 않은 손님에게까지 부당하게 수수료를 매기는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새로운 법안이 제안됐어요.
그래서 내 생활에 뭐가 바뀌는데요?
🧐 "개인택시 인수를 준비하는 예비 기사입니다."
이제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어요. 계약 전에 관청에서 판매자의 운전 및 범죄 경력을 미리 확인해주니, 나중에 면허가 취소될 위험이 크게 줄어듭니다.
🧐 "플랫폼 택시를 자주 이용하는 승객입니다."
택시 기사님들의 부담이 줄어 장기적으로는 더 안정적인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어요. 기사님이 앱 호출이 아닌 승객에 대해 부당한 수수료를 내지 않게 되니까요.
딱! 이 조항이 바뀝니다
이번 법안의 핵심은 두 가지예요. 첫째, 개인택시를 사고팔 때 판매자의 경력을 미리 조회해서 거래 안전성을 높였어요. 구매자가 나중에 억울하게 면허를 잃는 일을 막기 위한 보호 장치가 생긴 거죠.
제14조(사업의 양도ㆍ양수 등) ⑪ ...양도하려는 자에 대한 운전경력 및 범죄경력자료의 조회를 요청할 수 있다.
둘째, 플랫폼 택시가 앱을 통하지 않은 승객에게 수수료를 받는 걸 금지했어요. 앞으로는 길에서 손님을 태워도 플랫폼에 수수료를 낼 필요가 없어져요.
짧은 스토리를 들려드릴게요
제2의 인생을 위해 개인택시 기사를 꿈꾸는 김사장님의 이야기예요.
📭 이 법안이 나오기 전엔
평생 모은 돈으로 개인택시를 샀지만, 한 달 만에 판매자의 숨겨진 범죄기록 때문에 면허가 취소되어 길거리에 나앉을 뻔했어요.
📬 이 법안이 시행되면
이제 계약 전 구청에서 판매자 신원 조회를 해주니, 김사장님은 안심하고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수 있게 돼요. 길에서 태운 손님 수수료도 낼 필요 없고요.
생각해 볼 점
🎈 기대되는 점
개인택시 거래의 안정성이 높아지고, 플랫폼 운송 시장의 불공정 관행이 개선되어 기사들의 권익이 보호될 것으로 기대돼요.
🔎 우려되는 점
플랫폼 업체들은 수익 모델에 변화가 생길 수 있고, 법 시행 과정에서 새로운 형태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와요.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지금 읽은 이 법안, 어때요?
심사진행단계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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