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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에서 택시 잡아도 앱 수수료? 이젠 OUT!

김희정

김희정

국민의힘

법안 핵심 요약

길에서 손 흔들어 택시를 잡았는데, 알고 보니 기사님이 플랫폼 가맹 택시 소속이라서 제가 낸 요금의 일부를 앱 회사가 수수료로 가져가는 경우가 있었어요. 택시 기사님 입장에서는 앱의 도움 없이 직접 승객을 태운 건데도 말이죠. 이 법안은 플랫폼이 직접 연결해 준 호출이 아니면 수수료를 받을 수 없다고 못 박는 내용이에요.

길에서 택시 잡아도 앱 수수료? 이젠 OUT!

그래서 내 생활에 뭐가 바뀌는데요?

🧐 제가 내는 택시비가 바로 싸지나요?

직접적인 요금 인하로 이어지진 않을 가능성이 높아요. 이 법은 플랫폼과 택시 기사님 사이의 수수료 정산 규칙을 바로잡는 게 핵심이거든요.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사님들의 부담을 덜어줘 더 안정적인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택시 기사님들한테는 뭐가 좋은 거죠?

가장 큰 변화죠. 앞으로는 앱 호출 없이 길에서 태운 승객이나 다른 방식으로 영업한 수익에 대해서는 플랫폼에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돼요. 오롯이 기사님의 노력으로 번 수익은 전부 가져갈 수 있게 되는 거예요.

딱! 이 조항이 바뀝니다

이번 법안의 핵심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새롭게 들어가는 한 문장이에요. 기존에는 이런 내용이 명확하게 없어서 해석의 여지가 있었거든요. 앞으로는 플랫폼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해서 수수료를 매기도록 법으로 규정하는 거죠.

제49조의13 제7항 (신설)
플랫폼가맹사업자는 운송플랫폼을 통한 운송계약 외에 다른 운송계약에 따라 운송가맹점이 받는 운임이나 요금에 대하여 수수료 등을 부과하여서는 아니 된다.

이 규칙을 어기면 최대 1천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해요.

짧은 스토리를 들려드릴게요

가맹택시를 운전하는 박 기사님의 하루를 따라가 볼게요.

📭 이 법안이 나오기 전엔

강남역 근처에서 앱 호출을 기다리던 박 기사님. 마침 길에서 손을 흔드는 손님을 발견하고 반갑게 태웠어요. 하지만 목적지에 도착해 요금을 받고 나니 마음이 조금 무거워요. 이 요금에서도 N%는 자기가 속한 플랫폼 회사에 수수료로 내야 하니까요. '앱이 찾아준 손님도 아닌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죠.

📬 이 법안이 시행되면

똑같이 길에서 손님을 태운 박 기사님. 이제는 마음이 한결 가벼워요. 앱을 통해 받은 호출이 아니니 이 수입은 100% 자신의 몫이라는 걸 알기 때문이죠. 플랫폼 덕분에 손님이 없을 때 호출을 받아 좋고, 직접 발로 뛰어 번 돈은 그대로 지킬 수 있어 든든해요.

생각해 볼 점

🎈 기대되는 점

플랫폼의 과도한 수수료 요구를 막아 택시 기사님의 부담을 덜어주고 공정한 시장 경쟁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는 기대가 있어요.

🔎 우려되는 점

플랫폼 측에서는 수익 감소를 이유로 가맹 택시에 대한 혜택을 줄이거나, 역으로 앱 호출 수수료를 올릴 수 있다는 반론도 제기돼요.

info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paper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지금 읽은 이 법안, 어때요?

제안자

심사진행단계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

발의09.02
대안반영폐기12.10
발의09.02
위원회 회부09.03
위원회 심사11.18
대안반영폐기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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