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전기차 다 쓴 배터리, 얼마에 팔 수 있나요?
국토교통위원회
핵심 체크
- 다 쓴 전기차 배터리, 이제 등급을 받아요.
- '재제조-재사용-재활용' 3단계로 분류돼요.
- 재제조 배터리 장착 차량은 안전검사를 통과해야 해요.
- 배터리 이력 전체를 정부가 투명하게 관리해요.

왜 이런 법이 나왔을까요?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어떻게 할지가 큰 숙제가 됐어요. 그냥 버리기엔 아까운 자원이고, 잘못 관리하면 환경오염이나 화재 위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다 쓴 배터리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안전하게 다시 쓸 수 있는 공식적인 규칙을 만들기로 한 거예요. 폐기물이 될 뻔한 배터리를 새로운 산업 자원으로 키우려는 거죠.
그래서 내 생활에 뭐가 바뀌는데요?
🧐 "제 전기차 배터리 수명이 다 되면 그냥 버리나요?"
아니요! 이제 공식 성능평가를 통해 내 배터리의 남은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재제조', '재사용', '재활용' 등급이 매겨지고, 그에 맞는 가격으로 판매할 새로운 길이 열리는 셈이죠. 배터리 교체 비용 부담이 줄어들 수 있어요.
🧐 "중고 부품처럼 재제조 배터리, 믿고 써도 되나요?"
네, 가능해요. 재제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시장에 나오기 전에 정부의 안전검사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거든요. 덕분에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만 합법적으로 유통될 수 있어서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하나 더 늘어나는 거예요.
딱! 이 조항이 바뀝니다
이번 법안의 핵심은 '사용후 배터리'와 '재제조 배터리'라는 용어를 법에 명시하고, 성능평가 제도를 도입하는 거예요. 전기차에서 나온 다 쓴 배터리는 이제 의무적으로 성능과 안전성 평가를 거쳐 다음 세 가지 등급 중 하나를 받게 됩니다. 이 등급에 따라 배터리의 새로운 운명이 결정되는 거죠.
제35조의13(사용후 배터리에 대한 성능평가) 1. 재제조 등급: 다시 전기차 배터리로 사용 가능 2. 재사용 등급: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른 용도로 사용 가능 3. 재활용 등급: 폐기 후 핵심 광물 추출
짧은 스토리를 들려드릴게요
전기차 오너 '어흥이'의 배터리 교체 이야기예요.
📭 이 법안이 나오기 전엔
"배터리 성능이 떨어져 교체해야 합니다." 라는 말에 눈앞이 캄캄해져요. 막대한 교체 비용도 문제지만, 내 차에서 나온 배터리가 어디로 가는지, 남은 가치는 없는지 알 길이 없어 답답했죠.
📬 이 법안이 시행되면
배터리 성능평가 결과 '재제조 등급'을 받아요. 공식 인증을 받은 재제조 업체에 제값을 받고 팔 수 있게 됐어요. 덕분에 새 배터리 교체 비용 부담이 확 줄었고, 내 배터리가 안전하게 재탄생한다니 마음도 놓여요.
생각해 볼 점
🎈 기대되는 점
다 쓴 배터리를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순환경제 시장이 커지고, 소비자는 배터리 교체 비용 부담을 덜 수 있어 전기차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어요.
🔎 우려되는 점
새로 도입되는 성능평가와 안전검사가 얼마나 깐깐하게 운영될지, 또 비공식적인 경로로 안전 미검증 배터리가 유통되는 것을 어떻게 막을지가 숙제예요.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지금 읽은 이 법안, 어때요?
심사진행단계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
관련 하위 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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