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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전기차 배터리, 폐차해도 돈이 된다고? ♻️

엄태영

엄태영

국민의힘

법안 핵심 요약

전기차 타고 다니는 분들 많으시죠? 멋진 전기차에도 수명이 다하면 골치 아픈 '배터리'가 남게 되는데요. 이 법은 폐배터리를 그냥 버리지 않고, 성능을 평가해서 재활용, 재사용, 재제조 같은 '제2의 인생'을 살게 해주려고 나왔어요. 새로운 산업을 키우면서 환경도 지키고, 배터리 공급도 안정화하려는 똑똑한 법안이랍니다.

내 전기차 배터리, 폐차해도 돈이 된다고? ♻️

그래서, 내 생활에 뭐가 바뀌는데요?

Q1: 전기차 배터리, 폐차할 때 그냥 버려도 되나요?
A1: 아니요! 앞으로는 전기차 배터리를 차에서 떼어내기 전에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성능과 안전성 평가를 받아야 해요. 함부로 버리면 안 되죠!
Q2: 내 전기차 배터리, 나중에 어떻게 되나요?
A2: 평가 결과에 따라 '재제조' (원래 전기차 용도로), '재사용' (다른 전기 저장 장치로), '재활용' (금속 추출) 중 하나로 분류되어 새로운 가치를 찾게 된답니다. ♻️
Q3: 재제조 배터리 달린 전기차는 안전한가요?
A3: 걱정 마세요! 재제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판매 전 안전검사를 받아야 하고, 소유주도 정기적으로 안전 검사를 받아야 해요. 안전이 최우선이니까요.

딱! 이 조항이 바뀝니다

이번 법안의 핵심은 자동차관리법 제35조의13사용후 배터리에 대한 성능평가 신설이에요. 전기차 배터리가 수명을 다하면 무조건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성능 평가를 받아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재제조, 재사용, 재활용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제35조의16재제조사업자 등록으로 배터리 재제조 사업자의 자격을 명확히 하고, 제35조의17재제조 배터리 유통 전 안전검사로 안전성까지 꼼꼼히 관리하게 됩니다.

짧은 사례/스토리

  • Before: 김대리는 전기차 폐차를 앞두고 골머리를 앓았어요. 낡은 배터리 처리 비용도 부담스럽고, 어디 맡겨야 할지도 막막했죠. 폐배터리는 그냥 고철 덩어리 같았어요.
  • After: 이 법이 시행된 후, 김대리는 폐차 전 배터리 성능 평가를 받았고, '재사용' 등급을 받아 캠핑용 보조 배터리로 재탄생시켰어요! 덕분에 배터리 처리 비용 대신 새로운 수익을 얻고, 안전하게 환경까지 생각하는 똑똑한 소비자가 되었답니다. 🏕️

생각해볼 점

👍 기대되는 점: 전기차 폐배터리가 환경 문제 대신 새로운 자원이 되어, 관련 산업을 키우고 일자리를 만들며 지속 가능한 미래에 기여할 거예요.
🤔 우려되는 점: 성능 평가나 안전 검사 비용이 증가해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지거나, 복잡한 절차 때문에 폐배터리 불법 유통이 늘어날 수도 있다는 목소리도 있어요.

info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paper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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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자

심사진행단계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

발의03.27
대안반영폐기12.10
발의03.27
위원회 회부03.28
위원회 심사08.21
대안반영폐기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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