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드라마처럼 게임도 세금 깎아준다고?
박성훈
국민의힘
법안 핵심 요약
지금까지 영화나 드라마 같은 영상 콘텐츠 제작사는 제작비의 일부를 세금에서 깎아주는 혜택을 받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 혜택이 곧 끝날 예정이고, 또 다른 K-콘텐츠의 주역인 게임 산업은 이런 지원이 부족했죠. 그래서 영상 콘텐츠뿐 아니라 게임까지 혜택을 주고, 지원 기간도 2028년까지 늘리자는 법안이 새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내 생활에 뭐가 바뀌는데요?
🧐 "제가 드라마나 게임을 즐기는 것과 무슨 상관이죠?"
제작사가 세금 부담을 덜면 그만큼 제작에 더 투자할 수 있게 돼요. 우리가 즐기는 드라마의 CG가 더 화려해지거나, 새로 출시되는 게임의 그래픽 퀄리티가 높아질 수 있는 거죠. 결국 더 수준 높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는 셈이에요.
🧐 "콘텐츠 업계에서 일하지 않는데, 저한테도 좋은 일인가요?"
물론이죠. 콘텐츠 산업이 커지면 새로운 일자리가 많이 생겨나고 수출도 늘어나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됩니다. 탄탄한 경제는 결국 우리 모두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죠. '메이드 인 코리아' 콘텐츠의 위상이 높아지는 건 덤이고요!
딱! 이 조항이 바뀝니다
이번 개정안의 핵심은 '영상콘텐츠'라는 단어에 '게임'을 추가하고, 혜택이 끝나는 날짜를 연장하는 거예요. 조세특례제한법 제25조의6이 가장 중요하게 바뀌는 부분이죠.
# BEFORE 영상콘텐츠 제작비용 세액공제 (혜택 기한: ~2025년 12월 31일) # AFTER 영상·게임콘텐츠 제작비용 세액공제 (혜택 기한: ~2028년 12월 31일)
짧은 스토리를 들려드릴게요
중소 게임 개발사 팀장인 30대 A씨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 이 법안이 나오기 전엔
야심 차게 준비한 새 게임 프로젝트. 하지만 제작비 부담이 너무 컸어요. 영상 업계는 세금 혜택을 받는다는 소식에 부러운 마음만 들었죠. 결국 현실과 타협해 그래픽 수준을 낮추고 핵심 시스템 일부를 포기해야만 했어요.
📬 이 법안이 시행되면
제작비 세액공제 대상에 게임이 포함되면서 A씨의 회사는 숨통이 트였어요. 아낀 세금으로 실력 있는 그래픽 디자이너를 추가로 고용하고, 더 좋은 개발 엔진을 사용할 수 있게 됐죠. 덕분에 원래 기획했던 그대로 게임을 완성해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생각해 볼 점
🎈 기대되는 점
K-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이 한층 더 강해지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 산업이 성장하며 더 많은 일자리가 생겨날 수 있어요.
🔎 우려되는 점
특정 산업에만 세금 혜택을 주는 것이 다른 산업과의 형평성에 어긋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요. 또한, 줄어든 세수만큼 다른 공공 서비스에 쓰일 재원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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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자
심사진행단계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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