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게임 살리려고 세금 깎아준대요
정연욱
국민의힘
법안 핵심 요약
지금까진 K-드라마나 영화 같은 영상 콘텐츠를 만들 때만 제작비의 일부를 세금에서 빼주는 혜택이 있었어요. 그런데 요즘 글로벌 시장 경쟁은 치열해지고 K-게임 산업은 살짝 주춤하고 있죠. 그래서 "게임도 K-콘텐츠의 핵심인데, 똑같이 지원해 줘야지!"라는 목소리가 커졌어요. 이 법안은 게임 제작비도 세금 혜택을 주고, 기존 영상 콘텐츠 혜택은 더 키워서 콘텐츠 산업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자는 이야기예요.

그래서 내 생활에 뭐가 바뀌는데요?
🧐 제가 게임 개발자도 아닌데, 이게 저랑 상관있나요?
물론이죠! 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줘요. 게임 회사가 세금을 아끼면 그 돈으로 더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거나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겠죠? 결국 우리가 즐길 수 있는 고품질의 국산 게임이 많아질 수 있다는 뜻이에요. 또, 게임 산업이 성장하면 좋은 일자리도 늘어나 우리 경제 전체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세금을 깎아주면 나라 살림이 어려워지는 거 아니에요?
날카로운 질문이에요. 단기적으로는 세금이 덜 걷힐 수 있어요.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게임 산업의 경쟁력이 강해져서 수출이 늘고 투자가 활발해지면, 결과적으로는 더 큰 세금을 거둘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있어요. 콘텐츠 산업에 대한 투자가 더 큰 성장을 가져올 거라는 기대가 담긴 정책인 셈이죠.
딱! 이 조항이 바뀝니다
이번 개정안의 심장은 조세특례제한법 제25조의6이에요. 두 가지가 크게 바뀌어요.
첫째, 세금 혜택 대상이 영상뿐만 아니라 '게임콘텐츠'까지 넓어져요. 둘째, 세금을 깎아주는 비율, 즉 세액공제율이 크게 올라가요. 제작비 부담을 확 낮춰서 더 과감한 투자를 이끌어내겠다는 거죠.
[기본 공제율 변경]
(변경 전) -> (변경 후)
대기업: 5% -> 15%
중견기업: 10% -> 20%
중소기업: 15% -> 25%
짧은 스토리를 들려드릴게요
작은 게임 개발사를 운영하는 30대 중반 '지혜' 씨의 이야기예요.
📭 이 법안이 나오기 전엔
지혜 씨 팀은 정말 획기적인 인디 게임 아이디어가 있었지만, 빠듯한 제작비가 늘 발목을 잡았어요. 캐릭터 그래픽은 단순하게, 배경음악은 무료 음원을 쓸 수밖에 없었죠. 투자자들도 "영상 콘텐츠처럼 세금 혜택도 없는데 리스크가 너무 크다"며 투자를 망설였어요.
📬 이 법안이 시행되면
새로운 법 덕분에 지혜 씨 회사는 제작비의 25%를 법인세에서 공제받게 됐어요. 아낀 세금으로 실력 있는 사운드 디자이너를 고용하고, 포기해야 했던 추가 스테이지까지 개발할 수 있게 됐죠. 덕분에 게임의 완성도는 확 올라갔고, 투자자들도 훨씬 긍정적으로 바뀌었어요.
생각해 볼 점
🎈 기대되는 점
K-게임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제2의 전성기를 이끌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거예요.
🔎 우려되는 점
세금 혜택이 자금력이 풍부한 대형 게임사에 집중될 수 있고, 단기적인 세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걱정도 있어요.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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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자
심사진행단계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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