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못 받던 세금 혜택, 드디어 문턱 낮아집니다
박성훈
국민의힘
법안 핵심 요약
우리나라 수출 기업이 국내 해운사를 이용하면 세금을 깎아주는 제도가 있었어요. 그런데 조건이 너무 까다로워서 정작 혜택을 받는 기업이 한 곳도 없었죠. 마치 '전교 1등 하면서 반장도 해야' 주는 장학금 같았달까요? 이 법안은 비현실적인 조건들을 확 낮춰서, 더 많은 기업이 실제로 세금 혜택을 받고 국내 해운 산업도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려는 거예요.

그래서 내 생활에 뭐가 바뀌는데요?
🧐 "제가 무역 회사에 다니는데, 좋은 소식인가요?"
네, 좋은 소식일 수 있어요! 회사 입장에서 세금을 아낄 수 있는 기회가 열리는 거니까요. 회사가 아낀 돈은 새로운 사업에 투자하거나 직원들을 위한 복지로 이어질 수도 있겠죠. 또 국산 제품을 수출하는 기업들의 경쟁력이 올라가면, 장기적으로 우리 경제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 "수출이랑 전혀 상관없는 일인데, 저랑은 상관없죠?"
간접적으로는 우리 모두와 연결돼 있어요. 수출은 우리나라 경제의 중요한 기둥이거든요. 수출 기업과 해운사가 힘을 내면 국가 경제가 튼튼해지고, 안정적인 일자리가 늘어나는 선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바다 건너 다른 나라에 'Made in Korea' 제품이 더 많아지는 길이 넓어지는 셈이죠.
딱! 이 조항이 바뀝니다
이번 개정안의 핵심은 '조세특례제한법 제104조의30'의 문턱을 낮추는 거예요. 혜택을 받기 위한 조건이 크게 2가지 바뀌어요.
[기존 조건] 😥 1. 전체 해상 운송비의 40% 이상을 국내 해운사에 사용 2. 작년보다 국내 해운사 이용 비율이 '증가'해야 함 [바뀌는 조건] 😎 1. 운송비의 30% 이상 또는 운송량(TEU)의 30% 이상 사용 2. 작년보다 비율 증가해야 한다는 조건 '삭제'
게다가 이 혜택을 주는 기간도 2025년 말에서 2028년 말까지로 3년 더 연장돼요.
짧은 스토리를 들려드릴게요
중소 화장품 기업의 해외 영업팀 김대리. K-뷰티 인기로 수출 실적은 좋은데, 매년 치솟는 물류비 때문에 고민이 많아요.
📭 이 법안이 나오기 전엔
경영지원팀에서 세금 혜택 제도를 검토했어요. 우리 회사는 국내 해운사를 45%나 이용했지만, 작년 이용률이 46%였던 거죠. 겨우 1% 떨어졌다는 이유로 세금 혜택은 '꽝'. 김대리는 '이건 그림의 떡이잖아!'라며 아쉬워했어요.
📬 이 법안이 시행되면
'작년보다 이용률 증가' 조건이 사라지고, 기준도 30%로 낮아졌어요. 이제 김대리네 회사는 매년 꾸준히 30% 이상만 국내 해운사를 이용하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죠. 회사는 아낀 세금으로 신제품 개발에 투자할 여력을 얻게 됐어요.
생각해 볼 점
🎈 기대되는 점
실질적인 혜택으로 국내 수출 기업과 해운사가 함께 성장하는 '윈윈 효과'를 만들 수 있어요.
🔎 우려되는 점
세금 감면 혜택의 문턱을 낮춘 만큼, 국가 세수가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은 고려해야 해요.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지금 읽은 이 법안, 어때요?
제안자
심사진행단계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
관련 상위 법안
이 법안을 바탕으로 한 대안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