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지킴이! 사회적기업 세금 감면 연장 💸
최수진
국민의힘
법안 핵심 요약
어려운 이웃에게 일자리를 주고 사회에 좋은 영향을 주는 '사회적기업'과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세금 혜택을 받고 있었어요. 이 혜택이 올해 말 끝나지만, 이 법안이 통과되면 2030년까지 쭉~ 연장된답니다! 💪

그래서, 내 생활에 뭐가 바뀌는데요?
Q1: 내가 사회적기업에서 일한다면요?
A1: 기업이 세금 부담을 덜어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있어서, 내 일자리도 더 튼튼해질 수 있어요. 고용 불안 걱정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죠!
Q2: 취약계층을 돕는 일, 나랑 상관있나요?
A2: 사회적기업이 더 많이 생기고 성장하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 더 큰 힘이 될 거예요. 결국 우리 모두가 더 나은 환경에서 살게 되는 거죠.
딱! 이 조항이 바뀝니다
조세특례제한법 제85조의6제1항과 제2항이 바뀌어요. 원래 2025년 12월 31일까지였던 '사회적기업 및 장애인 표준사업장 소득세·법인세 감면 특례' 적용 기한이 '2030년 12월 31일'까지로 5년 더 늘어나는 거예요! 🗓️
짧은 사례/스토리
Before: 영희 씨는 사회적기업에서 일하고 있어요. 회사가 올해 말 세금 혜택이 끊길까 봐 재정 상황을 걱정했죠. 신규 고용은 물론, 기존 직원들의 복지도 불안해지는 분위기였어요.
After: 법안이 통과되면 회사는 2030년까지 세금 혜택을 받게 돼요. 영희 씨는 회사 재정이 안정되고, 오히려 더 많은 취약계층 동료를 채용할 계획이라는 소식에 안심하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었답니다.
생각해볼 점
👍 기대되는 점: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들의 성장을 돕고,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사회 통합에 기여할 수 있어요.
🤔 우려되는 점: 특정 기업에 대한 세금 감면 연장이 다른 산업과의 형평성 문제를 불러올 수 있고, 장기적인 재정 부담이 될 수도 있어요.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지금 읽은 이 법안, 어때요?
제안자
심사진행단계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
관련 상위 법안
이 법안을 바탕으로 한 대안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