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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철도 사고, 이제 총리가 직접 챙긴다고?

복기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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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법안 핵심 요약

항공·철도 사고 조사 위원회가 국토부 소속이라 객관성 논란이 있었어요. 이제 국무총리 소속으로 독립성을 높이고, 유가족 참여를 보장해 조사 투명성을 강화하려는 법안입니다. 사고의 진실을 더 명명백백하게 밝히자는 취지죠. ✈️

항공·철도 사고, 이제 총리가 직접 챙긴다고?

그래서, 내 생활에 뭐가 바뀌는데요?

Q1: 항공·철도 사고가 나면 누가 조사하나요?
A1: 기존엔 국토부 산하 위원회가 조사했지만, 이제 국무총리 직속으로 바뀌어 더 공정하고 독립적인 조사를 기대할 수 있게 돼요.
Q2: 유가족의 목소리가 반영되나요?
A2: 네, 유가족 단체가 추천하는 전문가가 조사 과정에 참관할 수 있게 되어, 피해자 입장에서 중요한 정보가 누락되지 않도록 감시하고 의견을 낼 수 있게 됩니다.

딱! 이 조항이 바뀝니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소속 변경: 기존 '국토교통부'에서 '국무총리' 소속으로 격상됩니다.
유가족 참관인 제도 도입: 희생자 유가족 단체가 추천한 전문가 1명이 위원회에 참관인으로 위촉됩니다.
결격사유 추가: 사고 원인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임직원은 위원이 될 수 없습니다. (제8조제7호 신설)

짧은 사례/스토리

(Before) 김대리 출근길 지하철 사고, 국토부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의문이 많았어요. 유가족들은 정보 공개를 요구했지만 답답했죠. “국토부가 원인 제공인데 자기들이 조사한다고 믿을 수 있나?” 불만이 터져 나왔습니다.
(After) 이 법이 통과되면, 다음에 만약 사고가 생긴다면 국무총리 직속 위원회가 조사를 맡고, 유가족이 추천한 전문가가 참관인으로 참여해 투명하게 진행될 거예요. 김대리 같은 시민들은 “이번엔 정말 믿을 수 있겠다!” 안심할 수 있겠죠.

생각해볼 점

👍 기대되는 점: 국토부로부터 독립적인 조사가 가능해져 사고 원인 규명의 객관성과 신뢰성이 크게 향상될 거예요.
🤔 우려되는 점: 국무총리실 직속으로 변경되면 업무 부담이 커질 수 있고, 전문성 유지에 대한 추가적인 고민이 필요할 수 있어요.

info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paper
항공·철도 사고조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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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자

심사진행단계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

발의01.17
대안반영폐기12.10
발의01.17
위원회 회부01.20
위원회 심사02.18
대안반영폐기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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