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위상
국민의힘
도로 위 동물들의 안타까운 사고, 로드킬! 😭 이걸 막으려고 만든 생태통로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대요.
이 법안은 생태통로를 짓기 전부터 환경부가 꼼꼼히 따져보고, 설치 후에도 잘 관리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야생동물들이 안전하게 오갈 수 있도록 하자는 거예요.

Q1: 로드킬이 줄어들까요?
A1: 네, 생태통로가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지고 관리되면 동물들이 도로로 나오는 일이 줄어들어 로드킬 위험도 낮아질 거예요. 운전자도 더 안전해지겠죠!
Q2: 세금이 더 잘 쓰일까요?
A2: 부실하게 지어진 생태통로는 돈 낭비잖아요? 법안 덕분에 계획 단계부터 전문가들이 검토하고 사후 관리까지 철저해져서 혈세가 더 효율적으로 쓰일 것으로 기대돼요.
핵심은 크게 두 가지예요! ✌️
첫째, 생태통로 설치 전에 환경부 장관과 미리 상의해야 해요. 위치, 규모 등이 적절한지 전문가들이 미리 꼼꼼히 검토하는 거죠. (자연환경보전법 제45조 제4항 신설)
둘째, 설치된 생태통로가 잘 작동하는지 환경부 장관이 매년 조사하고 필요하면 개선을 명령할 수 있게 돼요. (자연환경보전법 제45조의2 제2항 신설)
Before: 대학교 근처에 살던 직장인 지수 씨. 밤늦게 퇴근길에 자주 고라니가 로드킬 당한 모습을 보고 놀라곤 했어요. 대충 만든 것 같은 생태통로도 보였죠. '저게 제대로 작동은 할까?' 늘 불안했어요.
After: 이제 새로 지어지는 생태통로는 환경부의 꼼꼼한 심사를 거쳐요. 지수 씨는 "우리 동네 생태통로도 훨씬 안전해진 것 같아요!"라며 안도했어요. 밤길 운전이 한결 마음 편해졌답니다. 🌳
👍 기대되는 점: 로드킬을 줄이고 야생동물 서식지 연결성을 강화하여 생태계 보호에 크게 기여할 수 있어요.
🤔 우려되는 점: 환경부와 지자체 간 협의 과정이 복잡해지면 사업 추진 속도가 느려지거나 추가 행정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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