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법/행정#과학/기술

우리 회사 기술 빼돌리면? 특허청이 찾아냅니다

정태호

정태호

더불어민주당

핵심 체크

  1. 기술 유출 수사를 전문가가 도와줘요.
  2. 특허청이 공식적으로 의견을 내요.
  3. 수사·재판이 더 빨라지고 정확해져요.
우리 회사 기술 빼돌리면? 특허청이 찾아냅니다

왜 이런 법이 나왔을까요?

날이 갈수록 산업 스파이 수법이 교묘해지고 있어요. 반도체, 배터리 같은 첨단 기술 유출 사건을 수사할 때, 이게 이미 알려진 기술인지, 훔친 기술과 똑같은지 판단하기가 너무 어렵거든요. 수사기관의 기술 전문성을 보강하기 위해서예요.

그래서 내 생활에 뭐가 바뀌는데요?

🧐 "제가 다니는 스타트업 기술, 더 안전해지나요?"

네, 맞아요. 만약 회사의 핵심 기술을 도둑맞더라도, 경찰이나 검찰이 특허청 전문가의 도움으로 범인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잡아낼 수 있게 될 거예요. 우리 회사의 소중한 자산이 더 든든하게 보호되는 거죠.

🧐 "억울하게 기술 유출범으로 몰리면 어떡하죠?"

이 법은 반대의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특허청의 객관적인 기술 판단은 내가 사용한 기술이 상대방의 영업비밀이 아니라는 점을 증명하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거든요. 억울함을 푸는 데 힘이 되어줄 거예요.

딱! 이 조항이 바뀝니다

이번 개정안의 핵심은 새로운 조항 하나를 만드는 거예요. 바로 ‘제14조의2’인데요, 경찰이나 검찰 같은 다른 국가기관이 기술 유출 사건 수사를 위해 도움을 요청하면, 지식재산처장(특허청장)이 공식적으로 의견 제출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생겨요. 다른 국가기관 요청 시 공식적으로 기술 판단 의견을 낼 수 있게 되는 거죠.

제14조의2(관계 국가행정기관에 대한 의견 제출)
① 지식재산처장은 ... 요청하는 경우 산업재산 정보를 활용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짧은 스토리를 들려드릴게요

이제 막 성장하는 AI 스타트업 김 대표님의 이야기예요.

📭 이 법안이 나오기 전엔

핵심 개발자가 퇴사하고 얼마 뒤, 경쟁사에서 우리와 너무 비슷한 서비스를 내놨어요. 기술 유출이 의심되지만, 기술이 너무 복잡해 수사 과정에서 이게 정말 우리 기술인지 증명하는 데만 몇 년이 걸릴 판이에요.

📬 이 법안이 시행되면

똑같은 상황에서 검찰이 특허청에 의견을 요청해요. 특허청 전문가들이 두 기술을 비교 분석한 뒤 “두 기술은 사실상 동일하다”는 의견을 내주죠. 덕분에 수사에 속도가 붙어 우리 회사의 권리를 빠르게 지킬 수 있게 됐어요.

생각해 볼 점

🎈 기대되는 점

첨단 기술 범죄 수사의 전문성과 효율성이 높아져 국가 핵심 기술 보호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우려되는 점

수사나 재판 과정에서 특허청의 의견이 지나치게 큰 영향을 미쳐, 권한 집중으로 인한 판단 쏠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시각도 있어요.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산업재산 정보의 관리 및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지금 읽은 이 법안, 어때요?

제안자

심사진행단계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

발의12.29
공포
발의12.29
위원회 회부12.30
위원회 심사
본회의 상정
정부이송
공포

어흥 전달까지 5일 20시간 남았어요

우리 회사 기술 빼돌리면? 특허청이 찾아냅니다 | 어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