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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사 확률 조작? 매출 3% 과징금 폭탄 터집니다

김성회

김성회

더불어민주당

핵심 체크

  1. 확률형 아이템 정보 속이면 과징금을 내야 해요.
  2. 과징금은 관련 매출액의 최대 3%까지예요.
  3. 매출액 계산이 어려우면 최대 10억 원이에요.
  4. 게임사의 부당 이익을 환수하는 게 목표예요.
게임사 확률 조작? 매출 3% 과징금 폭탄 터집니다

왜 이런 법이 나왔을까요?

그동안 게임사가 확률 정보를 속여서 얻는 이익이 적발 시 내는 벌금보다 훨씬 큰 경우가 많았어요. ‘속여서 버는 돈 > 벌금’이라는 공식을 깨뜨리기 위해 더 강력한 제재 수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졌죠.

그래서 내 생활에 뭐가 바뀌는데요?

🧐 "제가 하는 게임, 이제 확률 정보 믿을 만한가요?"

네, 신뢰도가 훨씬 높아질 거예요. 이제 확률을 속이다 걸리면 **매출의 3%**라는 막대한 과징금을 내야 하거든요. 게임사 입장에선 이용자를 속이는 행위의 위험 부담이 크게 늘어나는 셈이죠.

🧐 "과징금이 실제로 게임사를 아프게 할까요?"

네, 이전의 벌금과는 차원이 달라요. 예를 들어 연 매출 5,000억 원을 올리는 게임이라면 최대 150억 원의 과징금을 낼 수도 있어요. 이른바 ‘금융치료’가 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예요.

딱! 이 조항이 바뀝니다

이번 법안의 핵심은 '게임산업진흥법'에 제38조의2 조항을 새로 만드는 거예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속인 게임사에 매출액의 100분의 3 이하 또는 최대 10억 원의 과징금을 직접 부과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됩니다. 시정명령을 기다릴 필요 없이 즉각적인 제재가 가능해지는 거죠.

제38조의2(확률형 아이템 표시의무위반행위에 대한 과징금 부과) ① ...매출액의 100분의 3 이하에 해당하는 금액을 과징금으로 부과할 수 있다. 다만, 매출액이 없거나 산정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10억원 이하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

짧은 스토리를 들려드릴게요

30대 직장인 김대리에게 퇴근 후 즐기는 모바일 게임은 유일한 낙이에요.

📭 이 법안이 나오기 전엔

원하는 아이템을 얻으려고 큰맘 먹고 결제했는데, 공지된 확률보다 아이템이 훨씬 안 나와 속은 기분이었죠. 게임사에 문의해도 '정상 범위'라는 답변만 돌아와 답답했어요.

📬 이 법안이 시행되면

이제 게임사가 확률 정보를 속이면 막대한 과징금을 내야 해요. 김대리는 예전보다 안심하고 결제할 수 있고, 게임사는 이용자의 신뢰를 잃지 않기 위해 더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게 될 거예요.

생각해 볼 점

🎈 기대되는 점

게임 이용자의 알 권리가 실질적으로 보호되고, 게임사들이 확률 장난 대신 콘텐츠의 재미로 경쟁하는 공정한 시장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어요.

🔎 우려되는 점

과징금 부과 기준인 '관련 매출액'의 범위를 어떻게 정할지를 두고 논란이 생길 수 있고, 일부 게임사는 과징금 부담을 아이템 가격 인상 등으로 이용자에게 떠넘길 수도 있어요.

info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paper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지금 읽은 이 법안, 어때요?

제안자

심사진행단계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

발의12.23
공포
발의12.23
위원회 회부12.24
위원회 심사
본회의 상정
정부이송
공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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