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전기차가 늘면서 수명을 다한 배터리도 당연히 많아지겠죠? 그냥 버리기엔 아까운 희귀 금속이 가득한데요. 이 소중한 자원을 체계적으로 모아 다시 쓰기 위해 정부가 나선 거예요.
전국에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가 더 촘촘히 생겨요.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며 우리 동네 폐배터리를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거예요.
물론이죠! 폐배터리 재활용은 원자재 수입을 줄여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되고, 관련 산업이 커지면서 새로운 일자리도 생겨날 수 있어요.
가장 큰 변화는 수거 대상과 운영 주체의 확대예요. 기존 '폐배터리등'을 미래폐자원으로 이름을 바꾸고, 대상도 전기차뿐 아니라 건설·농업기계, 태양광 패널까지 넓혔어요.
또, 지금까지는 정부 주도로 운영하던 거점수거센터를 이제 각 지방자치단체도 직접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게 됐습니다. 관련 전문가를 키우기 위한 법적 근거도 새로 생겼고요.
제20조의4(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의 설치ㆍ운영) ①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를 설치ㆍ운영할 수 있다.
친환경 건설을 추구하는 스타트업 대표 김사장님의 고민, 한번 들어볼까요?
전기 굴착기를 도입했는데, 나중에 배터리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막막했어요. 관련 정보도 없고, 받아주는 곳도 불확실했죠.
이제 우리 지역 지자체가 운영하는 거점수거센터에 문의하면 끝! 안전하게 수거해가고, 재활용 전문가가 처리해주니 안심이에요.
전기차 폐배터리 같은 '미래 폐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자원순환 경제를 앞당기고, 관련 산업 생태계를 키울 수 있어요.
전국적인 센터 설립과 운영, 전문가 양성에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 만큼, 계획이 실효성 있게 추진될지 지켜봐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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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읽은 이 법안, 어때요?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