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회#경제/산업#교육

동아리 맡는 쌤, 이제 승진 가산점 받는다?

송옥주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법안 핵심 요약

혹시 ‘4에이치(4-H)’라고 들어보셨나요? 지(智)·덕(德)·노(勞)·체(體)를 기르는 청소년 농업·환경 동아리예요. 지금까지는 주로 청소년 대상이었고, 지도교사에 대한 보상이 뚜렷하지 않아 활성화가 어려웠죠. 그래서 참여 연령을 아동과 청년까지 넓히고, 열심히 활동하는 지도교사에게는 가산점을 주자는 이야기가 나왔어요.

동아리 맡는 쌤, 이제 승진 가산점 받는다?

그래서 내 생활에 뭐가 바뀌는데요?

🧐 "저는 농사 안 짓는데, 상관 있나요?"

직접적인 영향은 적을 수 있어요. 하지만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텃밭을 가꾸고 환경의 소중함을 배우는 기회가 늘어난다고 생각해보세요. 미래 세대를 위한 농업과 환경 교육에 투자하는 셈이죠. 도시 아이들에게는 흙을 만지는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고요.

🧐 "교사 가산점은 왜 주는 건가요?"

방과 후 동아리 활동은 교사에게 큰 희생과 노력이 필요한 일이에요. 적절한 동기 부여가 없다면 꾸준히 운영하기 어렵죠. 가산점은 교사들의 헌신을 인정하고, 더 많은 교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들어 교육의 질을 높이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딱! 이 조항이 바뀝니다

이번 개정안의 핵심은 크게 두 가지예요. 바로 참여 대상 확대지도교사 보상 강화입니다. 기존에 '청소년'으로 한정되었던 활동의 주체를 '아동·청소년·청년'으로 넓혔어요. 그리고 아래 조항을 새로 만들어 지도교사에게 힘을 실어주었죠.

제5조의4(가산점 부여에 대한 특례) 교육감은 4에이치활동 활성화에 기여한 바가 큰 소속 교사에게 상훈을 수여하거나 근무성적 평정에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짧은 스토리를 들려드릴게요

초등학교 교사 박선생님의 이야기예요.

📭 이 법안이 나오기 전엔

박선생님은 아이들과 옥상 텃밭을 가꾸고 싶었지만 망설였어요. 수업 준비만으로도 벅찬데, 주말까지 나와 텃밭을 돌보는 건 큰 부담이었죠. 주변 동료들도 승진에 도움 되는 연구수업에 집중하라고 조언했고요. 결국 텃밭의 꿈은 마음속에만 간직해야 했습니다.

📬 이 법안이 시행되면

법이 바뀐 뒤, 교육청에서 학교 4에이치 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우수 지도교사에게 가산점을 준다는 공문이 왔어요. 박선생님은 용기를 내 텃밭 동아리를 만들었고, 아이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죠. 이 활동 덕분에 박선생님은 공식적인 인정과 보람을 모두 얻게 되었습니다.

생각해 볼 점

🎈 기대되는 점

자라나는 세대가 농업과 환경의 가치를 배우고, 단체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책임감을 기르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 활성화될 수 있어요.

🔎 우려되는 점

가산점 제도가 본래의 교육적 취지보다 교사들의 스펙 쌓기 경쟁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와요.

info

본 콘텐츠는 의안 원문을 AI로 자동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립을 지향하나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흥팀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paper
한국4에이치활동 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

지금 읽은 이 법안, 어때요?

제안자

심사진행단계

발의·심사·본회의는 각각 제안·처리·의결일 기준입니다.

발의04.30
대안반영폐기12.01
발의04.30
위원회 회부05.01
위원회 심사06.23
대안반영폐기12.01

관련 상위 법안

이 법안을 바탕으로 한 대안을 확인해보세요.

동아리 맡는 쌤, 이제 승진 가산점 받는다? | 어흥